1 교시
1. 삼항연산자 : 조건 연산자라고도 하며 3개의 피연산자를 필요로 하게 되는데 첫 번째 피연산자는 조건이며 두 번째 피 연산자는 조건이 true일 때 리턴되는 값이고 세번째 피연산자는 조건이 false 일때 리턴되는 값
1) 기본형식 : (boolean)조건식? 식1(true일 때 남을 내용): 식2(false 일 때 남을 내용)
2) 동작
=> 식의 결과가 true이면 바로 뒤의 내욜을 남겨두고 false이면 : 뒤의 내용을 남겨둔다.
int a = 10;
int b = 20;
a > b ? a : b; //형식에는 맞게 작성했지만 결과가 b -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은 것처럼 보임
int result = a > b ? a : b; // 이런형태로 작성한다
//result에 20이 저장된다.
2. 대입 (할당 - assignment) 연산자
1) =
=> 오른쪽의 데이터를 왼쪽의 변수에 대입하는 연산자
2) 연산자=
=> 왼쪽의 변수에 있는 저장된 데이터와 오른쪽 데이터를 연산을 하고 다시 왼쪽의 변수에 대입
+=
int a = 10;
a += 20; //a = a + 20; 과 같은 문장이다 - 결과는 a에 30이 저장된다.
3. swap
=> 2개 변수의 값을 교체하는것
=> sort (정렬 - 데이터를 순서대로 놓는것) 에서 많이 사용 예) 키순서대로 정렬을 하려 할 때
임시변수를 생성해서 하나의 내용을 대입
대입했던 변수에 다른 변수의 내용을 대입
다른 변수에 임시 변수의 내용을 대입
4. 연산자
=> 산술연산자, 대입연산자, 비교연산자(==, !=), 조건논리연산자(&&, ||), = 는 반드시 숙지
=> 연산자의 우선순위도 기억을 해둬야 한다.
단항(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진행) -> 산술 -> 비교 -> 조건 -> 대입(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진행)
int a = 10; //10을 먼저 저장하고 그 저장된 위치를 a와 매핑한다고 읽는 것이 좋다.
2 교시
표준 입출력 장치
=> 프로그램에서 입력을 받거나 출력을 할 때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장치
=> PC에서는 입력 표준 장치는 키보드이고, 출력 장치는 모니터
=> java에서는 System.in 이 표준 입력 장치를 의미하고 System.out 이 표준 출력 장치이다.
출력을 할 때 System.out.println(메세지); 이라고 입력을 하면 모니터에 출력된다.
Console에서 Keyboard 입력 받기
=> 여러가지 클래스를 이용할 수 있는데 최근에 많이 사용하는 클래스는 java.util.Scanner
1. Scanner 객체 생성 - 사용할 준비, 입력 객체 만들기
java.util.Scanner 변수이름 = new java.util.Scanner(System.in);
java.util.Scanner sc = new java.util.Scanner(System.in);
2. 입력 받기
자료형 변수명 = 입력객체.next자료형();
1) 정수를 입력받고자 하는 경우
int a = sc.nextint();
2) 실수를 입력볻고자 하는경우
double d = sc.nextDouble();
3) boolean을 입력받고자 하는 경우
boolean b = sc.nextBoolean();
4) 문자열을 입력받고자 하는 경우
String str = sc.nextLine();
3. 스캐너 종료
sc.close(); //호출을 하지 않으면 경고
3~4 교시
4. 주의할 점
=> 입력받는 객체는 사용이 종료되면 연결을 해제해야 한다. close();
=> 입력을 받을 때는 어던 데이터를 입력받을지 앞에 설명을 해주는 것이 좋다.
=> 숫자 다음에 문자열을 입력받는 경우 문제가 생길 수 있다.
버퍼(Buffer - 임시 기억장치)를 이용하기 때문에 생기는 문제
제어문
=> 프로그램의 흐름을 변경할 수 있는 명령어
=> 조건이나 값을 확인해서 서로 다른 문장을 수행하거나 문자을 반복하는 것 등이 제어문
1. if
=> 조건(Condition - boolean이 나오는 식)에 의한 분기
=> 특정 조건에 맞는 경우에 수행할 내용과 조건에 맞지 않는 경우에 수행할 내용이 다를 때 사용
1) 단순 if
=> 어떤 조건을 만족하면 수행할 내용이 있는 경우에 사용
if(조건식){
조건식의 결과가 true일 때 수행할 내용
}
=> { 의 위치는 같은 줄이나 다음 줄이나 상관없음
ex1) 점수를 입력받아서 60점이상이면 합격이라고 출력하고 종료라고 출력
그렇지 않은 경우는 종료라고만 출력
5 교시
2) if ~ else
=> 조건을 만족하면 내용1을 수행하고 그렇지 않으면 내용2를 수행하는 경우에 사용
if(조건식) {
조건식이 true 일 때 수행할 내용
}else{
조건식이 false 일 때 수행할 내용
}
단축키 (코드 정리 : 들여쓰기 맞춤
Ctrl + A (전체선택)
Ctrl + Shift + F (줄 맞춤)
여는 괄호와 닫는 괄호의 개수가 맞지 않으면 코드 정리를 해주지 않는다.
ex2) 정수 1개를 입력받아서 입력받은 정수가 짝수이면 짝수출력, 그렇지 않으면 홀수라고 출력
ex3) ID 가 root이고 PW가 system 인 경우
=> 아이디와 비밀번호 입력받는 부분과 비교하는 부분으로 나누어서 처리
=> 문자열을 입력받을 때는 nextLine();을 사용
=> 문자열은 똑같은지 비교할 때 문자열.equals(입력받을변수)을 사용
=> 그리고 라는 조건은 && 연산자를 사용
2) if ~ else if else
=> 조건식1을 만족하면 어떤 내용을 수행하고 조건식1이 false 인경우 조건식2를 비교해서 만족하면 다른 내용을 수행하고 앞의 조건식이 전부 false일 때 또 다른 내용을 수행해야 하는 경우 사용
if (조건식1) {
조건식1이 true 인 경우 수행할 내용
}else if(조건식2) {
조건식1이 false 이고 조건식2가 true 인 경우 수행할 내용
}else if는 여러번 추가 가능
}else{
앞의 모든 조건식이 false 인 경우 수행할 내용
ex) 나이가 60 이상이면 노년, 40이상이면 장년, 20이상이면 청년, 나머지는 청소년이라고 출력
순서대로 써야한다.
if(age >= 60){
System.out.println("노년");
}else if(age >= 40){
System.out.println("장년");
}else if(age >= 20){
System.out.println("청년");
}else{
System.out.println("청소년");
}
System.out.print("점수 입력(0~100):");
ex4) 점수를 입력받아서 80~ 100이면 우수, 60~79이면 보통, 0~59노력, 나머지는 잘못된 점수 입력 이라고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
=> 80~100 : score >= 80 && score <= 100
=> else 는 정상적인 처리보다는 예외적인 상황에 대한 처리에 이용하는 것이 좋다.
ex5)
아이디가 root 이고 비밀번호가 system이면 로그인 성공
아이디가 root 이고 비밀번호가 system이 아니면 잘못된 비밀번호
아이디가 root 가 아니면 없는 아이디 라고 출력
if(id.equals("root") && pw.equals("system")){
System.out.println("로그인 성공")
}else if(id.equals("root") && !pw.equals("system")){
System.out.println("잘못된 비밀번호")
}else{
System.out.println("없는 아이디")
이거 보다
if(!id.equals("root")){
System.out.println("없는 아이디");
}else if(pw.equals("system"){
System.out.println("로그인 성공");
}else{
System.out.println("잘못된 비밀번호");
}
github(형상관리 사이트 - MicroSoft 소유)
로그인해서 repository 생성
=> 메인화면에서 [New]를 클릭해서 name을 입력하고 하단의 initialize를 체크
2) eclipse에서 local repository를 복사
=> git perspective로 변환 : [window] - [perspective] - [open perspective] - [other]를 클릭해서 git 선택
=>Clone a Git Repository를 클릭하고 앞에서 복사한 주소를 붙여넣기한다.
3) 업로드할 프로젝트를 선택하고 마우스우클릭 후 [Team] - [Share Project]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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